수원대학교 기능성바이오센터는

제 2창학을 맞이한 수원대학교의 연구 활성화 및 산학 공동 연구 지원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 수준의 선도 연구 교육 기관으로서 발전시키 위해 2018년 6월 설립되었습니다.

미래혁신관 (NIX)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첨단 공용활용 분석장비를 도입하고 운영 관리 하고 있습니다. 나노소재기술 (NT)을 기반으로 생명공학기술 (BT) 분야와 정보과학기술 (IT) 분야 등의 신기술 융합을 통해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연계된 연구 및 교육과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수원대학교 신소재융합기기분석센터, 기능성바이오센터 그리고 3차원 대형부품 물성 분석 센터의 협업을 통해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소재융합기기분석 센터

신소재융합기기분석센터는 수원대학교 교내외 분석장비 공동활용을 통한 산학연 연구개발지원과 나노융합 신사업창출을 위한 분석장비 구축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유무기 나노 소재의 정밀 분석 서비스를 통해 학제간 융합 연구를 지원하고 첨단 장비 및 시설을 활용한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기초과학 융합기술분야의 선도적인 분석센터를 목표로 운영도 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장비 공동활용 사업을 통해 연구성과 실용화 및 중소기업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능성바이오센터

기능성바이오센터는 교내에 분산되어 있는 기자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여 교내 연구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공동 활용하고자 2017년 9월에 센터 설립에 착수하여 2018년 3월에 교내 구성원들에게 개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센터 직속 전문 직원이 기기 예약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3개의 실험실 (미생물 실험실, 동물세포 실험실, 기기 분석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센터의 연구 기기 활용을 통해 바이오-화학공학 분야의 교육 및 연구 수준을 차별화하여 경기도 TOP3 수준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3차원 대형부품 융합계측 지원센터

현재 제조업 분야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점점 짧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개발 기간 단축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경쟁사 제품에 대한 벤치마킹 및 Reverse Engineering을 통한 창의적인 제품 설계가 미래 산업의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지역 내 많은 기업이 기계 부품, 반도체 장비, 플라스틱기기 등 설계를 통한 성형, 사출 등의 제조업과 관련되어 있고, 이러한 기업들은 기존의 계측, 설계방식에서 한층 정밀하고 발전된 계측 및 설계기법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원대학교 3차원 대형부품 융합계측 지원센터는 이와 같은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지역 내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구축 장비의 활용을 통한 기술 및 관련 교육을 수행하여 기업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